정무창 광주시의원, '각화동 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무산'
정무창 광주시의원, '각화동 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무산'
  • 노현서 기자
  • 승인 2019.02.1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일자리경제실 업무보고 지적사항
정무창 광주시의원 (더불어민주당,광산2·산업건설위원회 
정무창 광주시의원 (더불어민주당,광산2·산업건설위원회 

[광주N광주=노현서 기자] 1991년 개장해 시설노후화와 교통 혼잡, 부지협소 등의 열악한 환경으로 유통종사자와 소비자들의 불편이 제기되고 있는 광주 각화농산물도매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이 사실상 무산 됐다.

정무창 광주시의원(광산2·산업건설위원회)은 12일 일자리경제실 업무보고에서 “노후된 유통시설 현대화로 쾌적한 환경조성을 통한 이용자인 시민의 편의 제공과 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의욕적으로 추진한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이 또 다시 무산된 이유는 집행부의 정책부재”라고 지적했다.

2008년 각화동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이 확정돼 123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았지만 시설현대화 사업의 추진계획이 상인들의 영업손실을 우려해 축소변경 되는 진통 끝에 착공도 못하고 2011년 국비를 전액 반납했으며 패널티를 적용받아 2016년까지 공모사업 신청을 못했다.

이후 광주시는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했으나 정부가 노후된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을 지난해까지 사업비의 30%를 국비로 지원하고 올해부터 국비 지원이 아닌 융자로 전환해 광주시 자체사업비로는 사업 진행이 어려워 사실상 무산됐으며 지난해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천만원으로 기초용역조사를 실시했으나 정부의 사업방침 변경으로 무용지물이 됐다.

정무창 의원은 “2008년 국비사업확정 이후 광주시가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사업을 추진했다가 착공도 하지못하고 2011년 123억원의 국비를 반납해 5년간 패널티를 받았는데 이번에는 정부방침 변경으로 인해 무산된 것은 도매시장 이용자인 상인과 시민의 편익을 저버리는 주먹구구식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