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관 광산구의원 “49층 롯데쇼핑몰 광산구가 주체적으로 막아야”
김영관 광산구의원 “49층 롯데쇼핑몰 광산구가 주체적으로 막아야”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03.0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목상권 활성화 선언 무색
- 2014년 홈플러스 건축허가 반려 사례 잊어
- 복합쇼핑몰, 주변 상업지역 난개발로 교통대란 현실
광산구의회 김영관(정의당) 의원 / ⓒ광주N광주
광산구의회 김영관(정의당) 의원 / ⓒ광주N광주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광주 첨단지구 49층 롯데주상복합건물관련 광산구의 주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 광산구의회 김영관(정의당․다선거구) 의원은 6일 제24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첨단 롯데쇼핑몰에 대한 광산구의 주체적 대응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롯데자산개발과 롯데쇼핑은 2018년 12월 첨단 호수공원 사거리에 있는 (구)롯데슈퍼 자리에 49층 주상복합건축물을 세우겠다는 건축허가를 광산구에 신청했다”며“이미 광주시와 지구단위 결정을 협의중이며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이 주상복합건물은 대지 8,779.4㎡, 전체연면적 총 98,197㎡, 지하 6층, 지상 49층, 3개동 건물에 총 414세대로 이루어진 영화관, 대형슈퍼, 아울렛이 망라된 롯데쇼핑몰이며, 판매시설 총면적만 7,652㎡ 약 2,300여평이다” 며 “광산구를 넘어 북구 일부 상권까지 잠식한 롯데가 첨단1․2지구와 북구 일부 중소영세업체들과 골목상권을 초토화할 태세”하고 지적했다.

이어 “복합쇼핑몰이 들어서게 되면 지역 중소영세상인들의 매출은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라며 “광산구가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려내겠다는 선언이 무색할 지경인데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사안에 대해 광산구는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2012년 8월 대형유통업체 홈플러스가 대규모 쇼핑센터 건축계획을 신청했을 당시 광산구는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한 뒤 2014년 3월 건축허가 결정을 반려했으며 결국 홈플러스는 입점을 포기했던 사례가 있었다”며“지역 상권 몰락이 예상됨에도 광산구는 5년 전처럼 왜 주체적으로 입장과 태도를 취하지 못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쌍암 호수공원이 갖고 있는 조망권 역시 침해당할 것이며, 살기좋고 여유있는 첨단의 이미지는 훼손될 것”이라며 “100 ~ 200여 미터 되는 건물의 그림자로 일조권․조망권 침해는 피할수 없고, 3개동 150미터 높이 건물이 주는 위압감은 호수공원 어디서나 느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복합쇼핑몰이 이 들어설 경우 주변 상업지역 난개발로 인한 교통량 폭증은 더 말할 것도 없으며, 이미 2020년까지 인근에 입주할 아파트 세대만 해도 1,500여세대에 이른다”며 “출퇴근 시간 교통대란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아이들의 통학로 역시 아주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라수 1․2차 아파트를 포함해 인근에 밀집돼 들어서는 주상복합아파트의 어린 학생들이 최소 7~8개의 크고 작은 횡단보도와 아파트 진출입로를 통과해야 한다”며“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교통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고 그만큼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민과 함께한 15년 향토 중견기업 빅마트가 지역경제 선순환에도 큰 역할을 하였지만 2010년 6월 결국 대자본앞에 쓰러지고 말았다” 며 “주민의 세수 확대를 명분으로 대기업의 침투를 너무나 손쉽게 열어 주었고 이는 건실한 지역 유통업체의 고사를 방조했다는 시민들의 비난을 피할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지역경제와 주민의 요구에 맞게 경제를 살려내는데 49층 주상복합건축물은 우리에게 해악이 될 뿐”이라며 “매력․활력․품격있는 구정 실현을 위해서는 자치구의 철학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