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 '성장기 영양 가이드'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 '성장기 영양 가이드'
  • 김미경 시민기자
  • 승인 2019.03.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수완함소아한의원 장성희 원장 칼럼
광주수완함소아한의원 장성희 원장 진료중
광주 수완함소아한의원 장성희 원장

겨울방학 동안 키가 크는 아이, 그대로 작은 키로 머무는 아이들이 있는데 사람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에 의해서 최대한 자랄 수 있는 키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적절하게 제공되면 최대 신장까지 자랄 수 있을 것이고, 성장에 좋지 못한 환경에 처하면 유전적으로 정해진 만큼까지 자라지 못하게 될 것이다.

요즘은 영양상태가 좋아져서 좀더 빨리 성장이 마무리되는 편인데 아이들의 성장기가 끝나는 시기는 평균적으로 여자아이들은 중학교 1학년 정도까지, 남자아이들은 고등학교 1학년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다.

성장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지만 영양적인 요인, 운동요인, 수면요인, 스트레스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아이들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의 유전적인 예상키를 계산하는 방법은 부모님의 키를 더해서 2로 나눈후에 아들의 경우에는 6.5cm를 더하고 딸의 경우에는 6.5cm를 빼면 유전적인 예상키가 된다.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호르몬은 성장호르몬이다.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는 시간은 밤 10시에서 새벽2시까지로 이 시간에 숙면을 취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된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식사후 소화를 다 시킨 후 약간의 공복상태가 유지될 때,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분비량이 늘어난다.

성장호르몬은 인슐린과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인데, 식사 후 인슐린분비가 늘어나면, 성장호르몬 수치는 줄어들기 때문이다.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기 위해서는 조금씩 끊임없이 먹는 아이들보다는 밥 먹는시간, 간식시간 사이를 3~4시간 간격을 두고 시간을 정해놓고 먹는 아이들에게 유리하다.

또한 밤에 야식을 먹는 아이들의 경우 일찍 10시이전에 잠자리에 들더라도 몸에서 소화시키느라 인슐린이 분비되고있는동안에는 자는동안에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을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바른 식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을 한다는것은 바로 뼈와 근육이 자라는것을 의미한다. 뼈와 근육을 형성하는 칼슘과 단백질을 잘 섭취하는것이 중요한데, 칼슘과 단백질이 몸에서 근육과 뼈로 형성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필요하다.

요즘 아이들은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지만, 야채섭취가 부족해 오히려 살이 잘 찌고, 키가 잘 크지 않는 경우도 많다.

또한 대부분의 간식들이 탄수화물과 당분으로 이루어져있어 충분한 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들은 대부분 체지방으로 형성되면서 성조숙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성장기 아이들을 위해서 좋은 식사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규칙적인 식사란, 규칙적인 시간과 식사량을 말한다.

▲아침을 꼭 먹을것, 저녁에 과식하지 않을것. 간식은 오후 3~4시쯤 과일이나 삶은계란, 단백질, 야채를 포함한 샌드위치 1조각 정도가 좋다.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을것.

▲조금씩 자주 먹는 초콜렛, 젤리, 요구르트, 음료수등을 피할 것.

▲라면, 피자, 햄버거, 치킨과 같은 음식은 간식이나 야식이 아니라 주말 낮에 식사대용으로 일주일에 1번정도만 먹도록할것. 평일에는 한식위주로 식사할 것.

성장기 아이들에게 가장 영양가 있는 식단은 한식식단이다. 외식문화가 발달하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트랜스지방에 치중되어있는 자극적인 입맛이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있다.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주는것은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에도 직접적을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성인기에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바른식습관을 만들어주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