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시대 남북교류, 광주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 열려
'평화의 시대 남북교류, 광주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 열려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8.10.1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10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김광란시의원 좌장으로 열려
-광주형 남북교류 준비를 위한 광주의 역할과 과제 제시

광주광역시의회는 19일 10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김광란(더불어민주당, 광산4)시의원이 좌장을 맡은 ‘평화의 시대 남북교류, 광주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제 10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9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평화의 시대 남북교류, 광주의 역할과 과제'라는 제목으로 토론회가 열렸다. / 광주N광주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영삼 광주광역시남북교류협의회 사무처장이 발제자로, 주관철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교육위원장, 김보현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정책실장, 오광록 민주평화당 광주광역시당 사무처장, 유종천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사무처장, 정전국 광주광역시 남북교류협력 담당, 김재황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학사가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회는 얼어붙었던 남북관계가 평화적 평창올림픽을 시작으로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등 평화와 경제우호협력으로 까지 활성화되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남북교류를 준비하기 위한 광주의 역할과 과제를 공유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토론회에서 지방정부 남북교류 협력을 위한 법률안 제·개정, 광주 범시민연석회의, 한민족 청년축전 등 의회, 행정, 정당,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고민하고 추진할만한 구체적 정책들이 제안되었다.

김영삼 처장은 발제에서 “과거에는 정부 주도의 인도적 지원이 중심이었다. 이제는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중심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그려야 할 때. 특히 에너지산업 등 광주의 미래전략산업과 발맞출 수 있는 분야의 교류협력 사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재황 장학사는 “교육 교류는 남북이 한민족이고, 언젠가는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계기”라며, “현재의 청소년들은 분단세대이면서, 동시에 미래 통일 사회의 주인공이다. 따라서 그들로 하여금 통일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지금부터 우리가 모색해야 할 과제이다.”고 강조했다.

정책토론회를 제안한 김광란 의원은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계기로 행정과 시민사회가 함께 준비하여 광주가 남북교류협력의 모범적 모델이 되어야 한다. 중앙정부와 국회가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