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창 광주시의원, '어등산이야말로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의 최적지' [5분 자유발언 전문 포함]
정무창 광주시의원, '어등산이야말로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의 최적지' [5분 자유발언 전문 포함]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04.1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랑스런 애국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지역발전의 동력화 필요
- 광주의 의향정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
정무창 광주시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산2)
정무창 광주시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산2)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어등산이야 말로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의 최적지"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광주광역시의회 정무창 의원(광산2·산업건설위원회)은 17일 제27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한말호남의병 항쟁의 중심지였던 어등산은 100년전 민족적 독립운동사인 3.1운동은 물론 현대사에 들어서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 2016년 촛불혁명 정신으로 계승되어 왔다며 어등산 일원에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을 제안했다.

정의원은 “어등산은 광주와 장성, 나주, 함평 등지를 잇는 지리적 이점과 지역민들의 헌신적인 지원으로 호남의병의 주된 근거지였으며 김태원과 김율 형제, 오성술의병장등 호남을 대표하는 의병장들이 일제와 치열한 전투를 벌인 역사의 현장을 보존하고 선인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데 광주시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한민국 정부는 2010년 5월 의병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여 매년 6월 1일 정부 주최로 기념식이 열리고 있으며 광산구는 2009년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매년 10월 어등산 박산마을에서 ‘의병추모제 및 어등산 의병의 날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2015년 8월 “한말의병운동 기념사업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한말 의병운동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제도적 지원근거를 마련했으며 2016년 11월 ~ 2017년 6월까지 약 7개월 동안 호남의병기념사업 연구용역을 실시 전시관, 체험관, 테마파크형의 지하1층~지상2층으로 건립 조성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광주광역시 일대에 남아있는 한말 호남의병의 흔적은 후손들이 보살피고 있는 일부 의병장들의 비석, 호남대학교 내에 한말 의병전적지라는 표지석, 어등산에서 발굴된 의병들의 토굴 정도에 불과하고 다른 유적과 유물들은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의원은 “의병들이 이곳 어등산 등지에서 순국하신지 올해 110년째를 맞이하여 어등산 일대에 의향 광주의 상징이 되는 호남의병 기념관과 기념공원을 조성함으로써 호남 구국의 역사를 알리고, 선양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등산 한말호남의병기념관 건립 필요

산업건설위원회 정 무 창 의원

존경하는 150만 광주시민 여러분!

김동찬 의장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용섭 시장과 장휘국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광산구 제2선거구 신흥동. 우산동. 운남동. 월곡1·2동 출신 의원

정무창 입니다.

5년전 4월16일 세월호 참사로 인해 꽃이 떨어지고 행복이 사라졌습니다.

어떤 시인은 무거운 책임감과 비통한 심정으로 숨 쉬기 조차도 미안한 4월 이라고 했습니다.

안타까운 사고로 운명을 달리 하신 고인과 유가족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함께하고 기억하겠습니다.

2019년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특히 1919년 3·1운동은 대한민국의 독립을 대대적으로 선언한 독립만세운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으로 이어지면서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과 외교 활동의 동력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민족의 자주 독립성을 보여줄 수 있었던 이유는 외세의 침략이 있을 때 마다 분연히 일어선 의병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광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중요한 문화·자연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어등산 일원에 호남의병기념관 조성을 제안 하고자 합니다.

어등산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운수동, 서봉동, 박호동, 등임동, 장수동 경계에 있는 고도 338m의 산으로 주능선은 동북쪽에서 서남쪽으로 뻗

어 있고 정상은 석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 아래 굽이굽이 흐르는 영산강과 황룡강 그리고 주변의 용진산과 복룡산이 어우러진 천혜의 아름다운 산입니다.

또한, 어등산 일대는 구한말 호남의병 최대 격전지로서 나라를 구하고 지키기 위해 순절했던 수많은 선열들의 기개와 역사적 숨결이 남아있는 장소입니다.

호남의병은 한말 전국 의병의 60.4%에 달하는 4만 4,000여명이 참가해 일제군경과 1,313회의 교전을 벌인 한말 의병활동의 중심이었습니다.

특히 어등산은 한말 호남 의병 항쟁의 중심지이며 대표적인 격전지였습니다.

1908년 4월 25일 어등산에서는 박산마을, 석굴, 토굴 전투에서 23명, 1909년 1월 10일 운수동 절골 전투에서 조경환 의병장 등 30여명, 이어 9월 26일 양동환 의병장 등 10여명이 전사한 장소입니다.

어등산이 중심이 된 한말 호남의병 때문에 일제는 1909년 9월 1일부터 약 2개월간 2천여 명의 군대로 전남지역의 항일 의병들을 진압했으며 그 잔학한 살육, 방화, 약탈로 인해 호남의병 500여 명이 전사하고, 체포되거나 자수한 숫자가 2천여 명에 달했습니다.

이토록 어등산은 광주와 장성, 나주, 함평 등지를 잇는 지리적 이점과 지역민들의 헌신적인 지원으로 호남의병의 주된 근거지며 전적지였습니다.

김태원과 김율 형제, 양동환, 박현동, 기삼연, 전해산, 조경환, 오성술 등 호남을 대표하는 의병장들이 일제와 치열한 전투를 벌인 역사의 현장이 어등산입니다.

이처럼 어등산은 한말 의병 격전지로 우리 후손들이 보존하고 기억해야 할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어등산 한말 호남의병의 빛나는 정신은 일제강점기하에서 호남지역 3·1운동을 주도했고 광주학생독립운동으로 이어졌으며 우리나라의 민주화에 큰 획을 그었던 5·18광주민주항쟁 역시 광주 정신의 근간이 되었던 한말 호남의병정신을 계승한 투쟁이었기에 우리는 반드시 이를 선양하고 이어가야만 합니다.

하지만 현재 광주광역시 일대에 남아있는 한말 호남의병의 흔적은 후손들이 보살피고 있는 일부 의병장들의 비석. 호남대학교 내에 한말 의병전적지라는 표지석. 어등산에서 발굴된 의병들의 토굴 정도에 불과하고 다른 유적과 유물들은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광주시는 지난해 4월 발주한 '호남의병 기념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상반기 중 마무리하고 독립의병기념관 건립 계획도 용역 결과가 나온 뒤 구체화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보다 앞서 광주시는 2016년 11월 ~ 2017년 6월까지 약 7개월 동안 호남의병기념사업 연구용역을 실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으로 국제문화도시로 도약하고자 하는 광주의 인문적 정체성 구축과 “한말 호남의병 선양사업에 관한 조례”제정에 따른 사업 구현 및 실행의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광주시는 용역을 통해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으로 연면적 8,917㎡에 총 투자비 약 234억원을 투입하여 전시관, 체험관, 테마파크형의 지하1충~지상2층으로 건립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호남의병기념관 조성가능 부지로 광산구 어등산 및 남구 대촌 지역 등 2곳에 조성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2010년 5월 의병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였으며 매년 6월 1일 정부 주최로 기념식이 열리고 있습니다.

또한 광산구는 2009년 10월25일을 “한말 어등산 의병의 날”로 조례 제정했으며 광주시도 2015년 8월 “한말의병운동 기념사업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매년 민관 합동으로 어등산에서 한말 호남의병 추모제 및 어등산 의병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등산은 2013년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지정되었으며 '광산구 어등산 일대'에 의향 광주의 상징이 되는 호남의병 기념관과 기념공원을 조성함으로써 호남 구국의 역사를 알리고, 선양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등산에 관광단지 개발과 동시에 호남의병기념관 건립을 통해 광주의 의향정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자손들에게 무엇을 물려 줄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신속하게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의 어등산에 한말 호남의병 기념관 건립 제안에 광주시의 긍정적 검토와 결단을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