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관련 기자회견[전문]
이용섭 광주시장,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관련 기자회견[전문]
  • 이정기 기자
  • 승인 2019.06.1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월 19일 광주지하철 2호선 본격 착공 관련 기자회견

19일 광주도시철도2호선 본격 착공 관련,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기자회견문 전문입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호선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된 만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및 마스터즈대회 폐막 이후 조속한 시일 내에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호선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된 만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및 마스터즈대회 폐막 이후 조속한 시일 내에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존경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론화를 통해 지난 16년 간 이어온 찬반 논쟁을 대화와 합리로 해결하는 혁신의 길을 열었습니다.

공론화는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며 토론과정을 거쳐 다수의 시민이 원하는 결론을 도출하는 생활 민주주의의 실현의 새로운 장이었습니다.

시민들과 함께 이룬 협치 행정의 성공모델이었으며, 이는 위대한 민주도시 광주 시민들이 이룩한 새로운 역사였습니다.

저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하여 도시철도 2호선을 당초 계획대로 건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관련법규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단가 적정성 검토, 재해 영향평가, 지하 안전영향평가, 총사업비와 사업계획 승인 절차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최대 난관인 총사업비 협의를 기재부와 6월 3일 완료하였고, 6월 13일 국토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6월 14일 1단계 공사 시공사 선정을 조달청에 의뢰하였습니다.

기획재정부와 협의 완료한 총사업비는 2조 1,761억 원(국비 1조 3,057억, 시비 8,704억)으로 당초 2조 579억 원 대비 1,182억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는 2016년 12월 기본설계 이후 실시설계 결과와 물가 및 지가 상승분 등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동안 복잡 다양한 각종 행정절차의 조기 마무리를 위해 불철주야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우리 시 직원들, 기재부와 국토부 등 관계 중앙부처 공직자, 또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2호선 건설 기공식은 광주에서 7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개최되는 2019 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및 마스터즈 대회와 시공사 선정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대회 폐막 이후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1단계 공사 구간은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며, 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 백운광장, 조선대를 지나 광주역까지 총연장 약 17㎞이며, 정거장 2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될 계획입니다.

공사발주는 시공능력이 우수한 업체를 참여시키고 지역 업체와의 상생과 복합공정의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6개 공구로 분할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단계 공사 구간 건설을 위한 각종 행정절차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실 없이 안전한 공사를 위해 안전·품질·공정관리계획을 꼼꼼하게 수립하고 연중 쉼 없는 안전점검 활동을 추진하는 등 안전사고 없는 도시철도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책임 관리, 계절별·공정별 맞춤형 점검, 철저한 품질 및 공정관리로 안전한 명품 도시철도 건설에 온 힘을 쏟겠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기간 중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교통처리 대책도 수립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2호선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 컨트롤타워인 교통처리 특별대책단을 구성하였습니다.

교통처리 특별대책단은 경찰청 등 유관기관 및 전문가가 참여하며 교통 혼잡 상시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 구축, 난공사가 예상되는 구간에 대한 특별대책 등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시 차원의 종합교통대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공사 현장에서는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차로 및 보도 폭 점유를 최소화하고, 적재적소에 각종 안전시설물을 배치할 계획이며, 또한 구간 및 시간대별 교통 현황을 고려한 공사 시행, 공사 기간 및 우회 통행로 적극 안내 등을 통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저심도 경전철 방식의 총 연장 42㎞의 순환선으로 건설되며, 기존의 도시철도 1호선과 시내버스 노선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경우 광주지역 대부분을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촘촘한 대중교통 체계 망이 구축될 경우 도시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이 되고, 각 지역별 역세권 중심의 주거단지 개발과 상권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어 도심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침체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건설업은 지역 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호선 건설공사 시에 지역민 고용, 지역 전문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확대, 지역 내 직접생산 건설자재 및 장비사용 등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겠습니다.

시민 편의, 이동권 보장, 환경문제 등을 고려할 때, 최적의 미래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입니다.

도시철도는 신속성, 정시성, 대량 수송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시민 이용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이며, 특히,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양질의 보편적 이동수단으로써 역할이 기대됩니다.

아울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해 도로 교통이 유발하는 미세먼지 감소, 도심 열섬현상 저감 등 환경적 측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대를 앞당길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 6. 19.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