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5개 자치구 공무직들 '차별철폐' 외치며 무기한 파업
광주시 5개 자치구 공무직들 '차별철폐' 외치며 무기한 파업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06.2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광주시 5개 자치구 공무직(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이 차별철폐를 주장하며 무기한 파업을 선언하고 나섰다. 

광주전남자치단체공무직노동조합(이하 공무직노조) 5개 구청 지부 조합원 300여명은 이날 오후 광주 남구청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고 부분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별로 100~200명씩 총 580여명이 동참할 것으로 보이는 이번 파업은 25일 동구와 남구를 시작으로, 26일부터 서구, 광산구, 북구 순서대로 각각 하루씩 파업에 들어간다.

노조는 무기한 파업과 단식농성, 천막농성을 예고하는 한편, 차별철폐와 성실교섭, 퇴직금과 육아휴직 제도 개선 등을 촉구했다.

노조는 출정식에서 "사측이 말을 바꾸며 무책임하게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며 "교섭위원은 수차례 약속을 저버리고 인사발령을 핑계로 교섭을 無로 되돌렸다"고 꼬집었다. 

또한 "광주와 전남지역 등 전국의 자치구에서 퇴직금 누진제가 시행되고 있거나 도입되는 추세"라면서 "수십년간 승진 없이 차별받고 묵묵히 업무에 종사해온 우리 공무직 노동자의 요구는 무리하지도 억지스럽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이들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공무직이 다수 포함된 도로와 하수, 공원복지 등의 민원업무 차질이 예상된다. 보건소도 일부 공무직이 포함돼 있어 평소보다 업무가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광주시 5개 구청은 퇴직금가산제와 관련한 입장문을 발표한 상황이다. 

입장문에는 ▲열악한 5개구의 재정여건 ▲퇴직금 가산제를 도입한 광주시청 공무직에 비해 임금과 퇴직금이 낮지 않은 수준 등을 이유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한편 노조는 구민의 민원 처리를 위해 각 구청별로 돌아가며 파업에 들어갔다고 설명하면서 이번주까지 협상이 결렬될 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