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제21회 용전들노래 정기공연 ‘유두절 한마당’ 개최
광주 북구, 제21회 용전들노래 정기공연 ‘유두절 한마당’ 개최
  • 윤영일 기자
  • 승인 2019.07.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일 오후 5시 주민 300여명 참여, 용전마을 일원에서 용전들노래 재현
-논매는 소리, 장원질 소리, 상쇄놀이 태평소 연주 등 다채로운 노래와 국악공연 펼칠 예정
사진제공=광주 북구청
사진제공=광주 북구청

[광주N광주=윤영일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오는 20일 오후 5시부터 용전마을 일원(우치동 교회 앞 공터 및 들녘)에서 지역주민, 학생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21회 용전들노래 정기공연, 유두절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용전들노래는 영산강 유역에서 살아온 선조들이 삶의 시름을 달래고 흥을 돋우기 위해 부르던 흥겨운 들노래(노동요)로 60년대 말 까지 구전되어 오다 그 맥이 끊겼으나 2년여의 고증을 통해 1999년에 재현된 광주 북구의 대표 ‘농요(農謠)’이다.

이번 공연은 (사)용전들노래보존회 회원과 지역 농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모판 만들기 ▴모찌기 ▴모심기 ▴논매는 소리 ▴장원질 소리 등의 노래가 재현되며 이어서 상쇄놀이, 소고놀이, 태평소 연주 등 신명나고 다채로운 국악공연이 펼쳐진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공연을 통해 후손들에게 용전들노래의 전통문화적 가치가 널리 알려지고 잊혀가는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날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삶의 애환과 정서, 숨결이 살아있는 용전들노래가 광주 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속문화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21회째를 맞이하는 용전들노래 정기공연은 그 의미와 보존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 7월 광주시 무형문화재 제22호로 지정·고시됐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