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주차장 유료화 및 지하주차장 개방 한 목소리
광주시청 주차장 유료화 및 지하주차장 개방 한 목소리
  • 노현서 기자
  • 승인 2019.07.1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N광주=노현서 기자] 전국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무료로 운영 중인 광주시청 주차장을 하루 빨리 유료로 전환하고, 지하주차장도 시민들에게 개방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광주시의회 김익주 의원(더불어민주당,광산1)이 17일 주최한 ‘광주시청 주차장 개선 토론회’에서 토론자와 방청석 참여자들은 광주시청 주차장을 이용하는데 너무 불편하다며, 유료화로 전환해서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좌장과 발제를 맡아 시청사 주차장 유료화와 지하주차장을 개방하면, 민원인들의 주차장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공직자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시 재정 부담 경감, 미세먼지 및 탄소배출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성배 광주시청 회계과장은 “전국적인 추세에 맞춰 시기적으로 주차장을 유료화하는데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내년 7월 유료화 시행을 목표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하주차장 개방에 대해서도 “민원인들이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지하층 특정 부분을 어떻게 주차구역으로 구획, 지정할 것인지 접근이 필요하다”며, 청사방호 측면에서 안전대책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임영길 교통안전국민포럼 지회장은 “시청 주차장은 상징성이 있는 만큼 유료화를 신속하게 시행해서 광주시 주차난 해소의 시발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철수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원도 “유료화의 목적은 장기주차를 억제하고 단기주차로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있다”며 “유료화로 불이익을 보는 것은 장기 주차하는 얌체족들이지 공직자들과 민원인들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정 환경운동연합 간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도 주차장 유료화는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최상철 시내버스운송조합 상무도 유료화에 공감하지만 불편을 겪게 될 공무원들과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공감하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계상 MBC기자는 “유료화를 시행하면 시청주변에 불법주차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풍선효과를 막을 수 있도록 공직자와 상시 방문자들의 주차대책도 병행해서 세워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방청석에 참여한 시민들은 “시청사 지하 주차장을 공무원들과 일부 등록된 사람만 이용하는 것은 공공청사의 목적에 맞지 않다.”며 “이제는 시청 공무원들이 누려왔던 특권을 없애고 지하주차장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