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점기 광주시의원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시비 편성액 매우 저조”
김점기 광주시의원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시비 편성액 매우 저조”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9.09.2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개 광역자치단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예산 1.2%에 불과
김점기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방림1·2동,백운1·2동,사직동,양림동)
김점기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남구2)

[광주N광주=김혜진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김점기의원은(더불어민주당, 남구2) 제280회 광주광역시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해 제출받은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사업 광역자치단체별 시비 편성액’을 근거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에 광주광역시의 의지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생산성 및 에너지효율 강화, 제품 불량률 감소 등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맞춤형 공장을 말한다. 제품 기획과 설계부터 유통·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ICT를 접목해 제조 단가를 낮추고 소비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것이다. 스마트 공장에서는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이 설치돼 있어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18년 12월 스마트 제조 혁신 전략을 세우고 중소기업 제조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2022년까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3만개 구축 ▲스마트 산업단지 10개 조성 ▲안전한 제조 일자리를 통한 산업 재해 30% 감소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1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8일 이용섭광주광역시장은 민선7기 산업비전 및 추진전략을 통해 11대 대표산업 집중 육성, 3대 추진 전략, 2019년 중점 추진 사업을 밝힌 바 있다.

김점기의원은 “11대 대표산업은 친환경 자동차산업, 에어가전 및 공기산업, 광융합산업, 에너지 및 수소산업,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 스마트 뿌리산업,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 5G기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문화콘텐츠산업, 관광산업, 김치 및 음식산업으로서 스마트 공장 구축이 전제되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반해 2019년 본예산 기준 17개 광역자치단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한 예산은 광주광역시의 경우 5억원으로 전체 광역자치단체 403억원의 1.2%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