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
광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10.0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빛그린산단, 에너지밸리, 첨단3지구 등 5개 지구 5.6㎢
- 광주형 일자리, 인공지능(AI) 융합 등 개발 비전 담아
- 진입도로 개설, 세제 지원, 투자유치 전담기구 신설 기대
경제자유구역 위치도 / 광주시 제공
경제자유구역 위치도 / 광주시 제공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광주광역시는 지난 9월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빛그린산단, 에너지밸리 일반산단, 에너지밸리 도시첨단국가산단, 평동3차산단, 첨단3지구산단 등 5개 지구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조성’ 지정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은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감면·규제완화 등 유리한 경영환경과 생활여건을 조성해 투자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조성된 특별구역을 지칭한다.

광주시는 5개 지구, 5.6㎢ 규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광주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 전략산업을 육성해 국내외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혁신 성장의 서남권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유관기관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관계 전문가 포럼, 자문회의 등을 통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해왔다.

개발계획에는 ‘상생과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신산업 허브’라는 비전 아래 미래형 자동차 산업지구,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Ⅰ,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Ⅱ, 지능형 공기 산업지구, 인공지능(AI) 융복합지구 등 5개 지구에 선도 기술을 보유한 핵심 앵커기업 및 연구기관 등을 유치해 혁신 생태계를 구성하고 혁신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안이 담겼다.

먼저 미래형 자동차 산업지구는 빛그린산단에 위치하며 친환경 자동차분야와 더불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 분야 등으로 특화분야 확대 및 산업의 질적 고도화를 유도한다.

스마트 에너지 산업지구 Ⅰ·Ⅱ 지구로는 에너지밸리 일반산단과 에너지밸리 도시첨단국가산단을 지정할 예정이며,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에너지 산업과 융복합하여 미래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꾀한다.

지능형 공기산업 지구는 평동3차산단에 위치하며 기존 스마트 가전산업 기반과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을 활용해 공기산업 스마트 시스템 분야 고도화를 추진한다.

인공지능(AI) 융복합 지구는 첨단3지구산단을 지정해 인공지능(AI) 기반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로 특화하는 한편 인공지능 기반 산업융합 집적단지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을 통한 핵심산업의 질적 고도화와 양적 확대를 노린다.

광주시는 이번 지정 신청에서 현재 조성중이거나 조성 예정인 산업단지를 활용해 신속한 개발과 조기성과 창출이 가능하고, 노사상생을 추구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한국의 산업 경쟁력을 부활시킬 수 있다는 당위성을 제시했다. 더불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융복합 산업을 고도화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들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비를 지원 받아 진입도로,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세제 등 혜택이 주어진다.

또 수십명 규모의 투자유치 전담기구인 (가칭)‘광주경제자유구역청’이 신설돼 지역 산업 발전 및 투자유치를 촉진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