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야기 21] KOTRA, 해외M&A 초라한 성적표… 7년간 3,500회 컨설팅 중 기술M&A 실적 단 ‘9건’
[국감이야기 21] KOTRA, 해외M&A 초라한 성적표… 7년간 3,500회 컨설팅 중 기술M&A 실적 단 ‘9건’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10.1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갑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송갑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대책으로 M&A를 통한 해외기술 확보가 주목받는 가운데, 이를 전담해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의 해외 M&A 사업은 초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광주서구갑) 의원이 코트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트라는 2013년부터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기업 M&A를 지원해왔지만 거래가 성사된 총 53건의 M&A 중 해외기술 도입을 위한 ‘기술확보형 M&A’는 9건에 그쳤다. 같은 기간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확보형 M&A 거래 실적은 단 6건으로, 연간 0.8건에 불과했다.

코트라는 현재 해외 M&A 거점 무역관 28개소를 운영, 330여개의 M&A 자문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또 2013년부터 현재까지 345개의 국내 M&A 의향기업을 발굴하고 매년 약 400개의 해외 기업 매물 정보를 확보, 국내 기업에 매칭하는 등 연간 500회 이상의 해외M&A 컨설팅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기술기업 M&A 성과는 이에 못미친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소·중견기업들은 상용화 이전 잠재적 기술에 대한 선제적 투자 및 상용화된 선진 기술을 인수하기 위한 자본이 부족해 대기업에 비해 기술확보형 M&A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국내 기업을 위한 해외 M&A 지원 확대 및 전문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9월 ‘해외 M&A 투자 공동지원 협의체’가 구성됐지만 글로벌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코트라의 현재 여건 상 우리 기업의 해외 M&A 성과를 얼마나 창출할지는 미지수다. 희소한 M&A 매물 발굴을 위한 해외 M&A 전문 자문기관과의 장기간의 신뢰 형성 및 협력도 중요한 과제다.

송갑석 의원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정책에 따라 그간 저조했던 기술 M&A의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양질의 M&A 정보를 구축하고 인수·피인수 대상 기업의 풀(pool)을 확보하는 등 M&A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