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야기 56] 고급기술 창업지원 전국 45개 운영사 광주·전남 전무, 수도권 올인 심각
[국감이야기 56] 고급기술 창업지원 전국 45개 운영사 광주·전남 전무, 수도권 올인 심각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10.2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갑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송갑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창업지원 사업이 수도권에 극도로 편중, 광주·전남 지역은 사실상 배제에 가깝게 소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광주 서구갑)이 창원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창업지원사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TIPS, 창업선도대학 등 창업지원사업 대부분은 수도권 중심으로 이뤄졌다. 특히 고급기술의 창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인 TIPS 운영사는 광주에 단 한 곳도 없었다.

TIPS의 총 45개의 운영사 중 75.6%에 달하는 34개사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집중됐으며, 광주와 전남 등 7개 광역 지자체에는 운영사가 전무했다. 권역별는 수도권 34개, 충청권 6개, 영남권 4개가 위치한 반면, 호남권에는 단 1개의 운영사뿐이었다.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창업팀을 선별해 민간투자와 정부R&D를 연계지원하고 고급 기술인력의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 예산은 536억에 달했다.

한편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이내 기업 대표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및 교육·전문 멘토링을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사업에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동안 41개 대학을 대상으로 총 3,500억 원이 투입됐지만, 광주 지역에는 전체 예산의 3.5%인 122억원이 투입됐다.

송 의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R&D 지원 등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창업지원마저 수도권으로 편중된다면 지역 균형 발전은 요원할 것”이라며 “창업인프라 조성이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균형적으로 분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