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콩종합센터, 장류 체험 ‘年 1만3,000명’ 인기
광주 콩종합센터, 장류 체험 ‘年 1만3,000명’ 인기
  • 이정호 기자
  • 승인 2019.12.1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 관내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필수 코스
- ‘두부‧과자 만들기’ 만족도 굿…장류산업 활성화

[광주N광주=이정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 산업 활성화를 위해 광주 콩종합센터에서 선보이고 있는 장류 체험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광주지역 어린이집을 비롯해 유치원,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영유아 및 학생 등 1만3,000명 가량이 매년 이곳 센터에서 장류문화를 체험하면서 대촌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광주 콩종합센터는 지역의 특색 있는 장류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메주와 된장, 간장 등 장류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민간 위탁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이곳 센터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체험 프로그램은 두부 및 두부 과자 만들기 프로그램이다.

주로 광주지역에 소재한 수십여 곳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체험 필수 코스로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두부 및 두부 과자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의 최근 3년간 이용 현황을 보면 그간 총 3만8,862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보면 2017년에 1만1,237명이 이용했으며, 2018년과 2019년(11월말 기준)에는 각각 1만5,284명과 1만2,341명 가량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과 비교해 올해 체험 프로그램 이용자 수가 3,000여명 가량 줄어든 것은 지난해까지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체험 필수 커리큘럼이었던 ‘단백질 응고 과정’이 올해부터는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초등학교 사이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이 꾸준한 인기 프로그램이 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아이들이 직접 맷돌에 콩을 갈아 두부를 만들고, 또 두부를 이용해서 과자 만드는 체험을 하기 때문에 호기심과 집중력도 높일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 및 학부모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아 교육기관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 콩종합센터에서는 지역 업체에서 생산한 메주를 활용해 옻된장과 혼합된장 등 기능성 된장과 간장을 생산, 연간 적게는 5,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 가량의 매출고를 올리며 지역업체 판로 확대 및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광주N광주 qqmn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