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 광주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5.18당시 양민학살도 수사 촉구
정준호 광주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5.18당시 양민학살도 수사 촉구
  • 김효숙 기자
  • 승인 2019.12.2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피해자 중심 조사로 역사바로 세워야...제보한 가해자 사면권고로 증언 이끌어내
정준호 북구갑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북구갑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광주N광주=김효숙 기자] 정준호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는 “5.18진상규명 특별법이 시행된 지 1년4개월만에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출범했다”며 “최초발포명령자와 집단 발포에 의한 양민학살, 76명의 행방불명자 소재와 암매장 등 40년 동안 감춰졌던 진실이 낱낱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고 29일 밝혔다.

정준호 예비후보는 피해자 중심의 조사를 강조했다. 그는 “5.18관련 군 자료와 기록의 대부분이 심각하게 왜곡, 조작됐고 가해자들의 조직적 은폐가 지속돼 온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며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과거청산을 위해서는 피해자 중심으로 조사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그동안 많은 갈등을 빚게 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냈다. 정준호 예비후보는 “자유한국당 추천 위원들이 과거청산의 취지와 목적을 외면한 채 정략적으로 악용해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를 방해해서는 안된다”며 “광주시와 5.18단체도 긴밀한 협의를 통해 5.18진상규명 조사위를 지원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민학살에 대한 실효적 수사도 강조했다. 정준호 예비후보는 “광주시내 일원에서 시위상황과 무관하게 자행된 양민학살의 가해자들에 대해서도 적절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밝혀진 사실들을 기초로 5.18진상규명 특별법 제55조의 특별검사 임명 요청이나 검찰에 선제적 수사를 요청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외에도 가해자들 중에서 양심적 증언과 제보를 통해 진실규명에 실효적 도움을 제공한 경우 최종보고서에 사면을 권고하는 내용을 포함해 이들의 증언을 이끌어내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N광주 kimhs519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