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복지시책 개발 ‘국민디자인단’ 운영
동구, 복지시책 개발 ‘국민디자인단’ 운영
  • 노주엽 기자
  • 승인 2020.03.1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의 행복한 사랑채 프로젝트’…주민이 공공정책·서비스 디자인
광주광역시 동구청
광주광역시 동구청

[광주N광주=노주엽 기자] 광주 동구(구청장 임택)는 마을공동체 거점시설인 사랑채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우리들의 행복한 사랑채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2020년 국민디자인단’을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이란 정책과정 전반에 주민·민간전문가·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공공정책 및 서비스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정책추진단을 말한다.

동구는 2018년부터 복지시책 마련을 위한 국민디자인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2018년 중장년 독거남성 지원을 위한 ‘4060희망프로젝트’▲ 2019년 재능아동을 지원해 지역인재를 키우는 ‘동구 재능아동꿈나무지원’사업을 디자인해 운영비지원 과제선정 및 동구 대표 복지시책 개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가 수행한 163개 국민디자인과제 심사를 통해 최종 11개 우수과제에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광주 자치구 중 유일하게 특별교부세 1억3천만 원의 포상금을 지원받았다.

동구는 디자이너 1명, 주민 각 동별 1명씩 13명, 민간전문가 6명, 공무원 4명 등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3분의 2를 주민으로 구성해 민간전문가와 공무원들은 주민의 욕구실현을 돕는 역할에 집중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운영일정은 3월중 디자인단을 구성해 ▲마을사랑채 운영 및 주민의 자유로운 활용공간구축 ▲마을사랑채를 활용한 청년중심 일자리 창출 ▲동별 마을의제를 반영한 13개동 랜드마크 시책 등을 운영과제로 삼고 7월까지 운영하게 된다.

하반기에는 국민디자인단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들의 행복한 사랑채 프로젝트’를 동구 실정에 맞게 현실화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국민디자인단은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지만 주민의 삶과 직결된 복지행정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복지시책 개발 등 동구 맞춤형 국민디자인단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N광주 noh818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