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광주시 마을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선정
동구, 광주시 마을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선정
  • 노주엽 기자
  • 승인 2020.03.2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개 분야 3억 9,200여만 원 지원
광주광역시 동구청
광주광역시 동구청

[광주N광주=노주엽 기자] 20일,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광주광역시 2020마을공동체지원 사업’ 공모에 38개 마을공동체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광주형 마을자치공동체 조성을 위한 이번 통합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주민자치활성화 지원사업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 ▲마을교육공동체 ▲청소년 화해놀이터 운영 ▲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 ▲공유촉진사업 ▲인권마을 ▲광주마을 복지공동체 ▲여성가족친화마을 ▲광주형 도시정원 조성 ▲생태문화마을 등 11개 분야 3억9,200여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광주형 주민자치회를 통한 주민자치활성화 지원 사업은 동명동과 지산2동이, 실질적 주민자치회 전환을 지원하는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은 지산1동과 학운동이 선정됐다.

그 외 선정내용을 살펴보면, 마을과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사업’에 ‘늘품행복마루 공동체‘가, 마을 내 생활갈등을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에 ’동네방네소통방‘, ’늘푸른소통방‘ 등 10개 공동체가 선정됐다.

또한 청소년간의 갈등과 학교폭력을 마을·학교·학생이 협업해 예방하기 위한 신규사업 ‘청소년 화해놀이터’에 1개 공동체,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공유촉진사업’에 3개 공동체가 선정됐다.

특히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실현하는 ‘광주마을복지공동체사업’은 13개 선정 공동체 중에 동구가 5개구 중 가장 많은 4개 공동체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그 밖에 인권마을사업 4개 공동체, 여성가족친화마을 조성사업 2개 공동체, 생태문화마을 만들기 사업 6개 공동체, 도시정원조성사업 3개 마을공동체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공동체는 올 한해 주민자치활성화·주민역량 강화·新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에 선정된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동구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워크숍 및 회계교육 등을 실시하고 사업종료 시까지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광주N광주 noh818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