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시당, 한반도 평화공영를 위한 범시민연석회의 구성 제안
민주당 광주시당, 한반도 평화공영를 위한 범시민연석회의 구성 제안
  • 광주N광주
  • 승인 2018.10.1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주시당 남북교류 합의 환영성명
2019세계수영대회 기념 '남북수영대회', '한민족청년축전' 개최 제안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광주광역시 서구갑 국회의원)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광주광역시 서구갑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방북한 ‘광주시남북교류협의회’가 북한 민족화해협의회와 중단된 남북교류 협력사업 재개에 관한 합의를 이룬 것에 대해 환영성명을 9일 발표했다.

시당은 “이번 합의를 계기로 교류협력 사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범시민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한반도 평화공영을 위한 범시민연석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또한 2019 세계수영대회 개최를 기념하는 '남북수영대회'와 '한민족 청년축전' 개최도 함께 제안했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은 “한반도 평화번영의 시대를 열어가는 큰 흐름에 광주가 앞장서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고 강조하고 “지역차원의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광주시, 시의회, 제정당, 시민·사회단체와 긴밀한 협력과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문

〈광주시 남북교류협의회, 북 민화협 교류협력 합의 환영성명〉

한반도 평화번영 시대, 광주가 앞장서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방북한 ‘광주시남북교류협의회’가 북한 민족화해협의회와 중단된 남북교류 협력사업 재개에 관한 합의를 이룬 것에 대해 뜨거운 환영과 지지의 입장을 밝힙니다.

판문점 선언 1조 4항에는 “6.15를 비롯하여 남과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라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9월 평양선언 합의문에 명시하지 않았지만, 김정은 위원장과 구두합의를 통해 가까운 시일 내에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민간과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진 이번 합의는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번 합의가 의미 있고 실질적인 남북교류사업을 활성화 시키고 이에 대한 범 시민적 참여와 호응을 이루어 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광주시, 시의회, 제정당,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한반도 평화공영을 위한 범시민연석회의』구성을 제안합니다.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성공기원을 위한 『남북 수영대회』개최를 제안하며 같은 시기 『한민족 청년축전』개최를 제안합니다.

또한 위 행사개최의 남북협의를 위한 연석회의 대표단 구성과 그 대표단의 방북추진을 제안합니다.

한반도 평화정착과 8천만 민족의 웅비를 위한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위대한 광주 시민은 이 민족사의 큰 흐름에 다시 한번 선두에 설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150만 시민의 지혜와 열정을 받들어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임을 다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10. 9.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송갑석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