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인권증진시민위원회 개최
광주시, 인권증진시민위원회 개최
  • 김가현 기자
  • 승인 2020.04.2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인권보장 및 증진, 인권도시 육성 사항 심의·자문
사회복지시설 규정·편람 인권영향평가 권고사항 확정
광주광역시청 / 광주N광주
광주광역시청 / 광주N광주

[광주N광주=김가현 기자] 광주광역시는 지난 24일 올해 첫 인권증진시민위원회를 안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시 인권증진시민위원회는 시민의 인권보장 및 증진과 인권도시 육성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해 설치된 위원회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권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한 시 인권정책과 인권증진시민위원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2019년 인권지표 분석결과와 인권도시 연차별 실행계획, 사회복지시설 규정 및 편람 인권영향평가 결과, 2020년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추진계획 등에 대한 자문이 이뤄졌다.

사회복지시설 규정·편람의 인권영향평가는 지난해 김광란 광주시의원의 사회복지시설 운영규정·편람에 비인권적 용어 사용 등이 없는 지를 살펴봐야 한다는 제안에 따라 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사무편람 등 6건에 대해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했다.

인권영향평가는 교수, 노무사, 인권전문가, 관련 공무원 등을 전담팀(TF)으로 구성·실시해 내부위원회 구성, 직원 근로조건, 인권교육, 인권적 용어 등을 권고했다.

또한 올해는 하남지구 시립도서관과 광산구 삼도동에 위치한 장애인 수련시설 등 공공건축물에 대해 시민과 사회적 약자 측면에서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시설 접근권·휴게권·안전권 및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광주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광주N광주 zxcv048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