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쓴소리위원회, 다양한 현장 목소리 전달
광주시 쓴소리위원회, 다양한 현장 목소리 전달
  • 이성호 기자
  • 승인 2020.09.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광주시 쓴소리위원회 2차 회의 개최…32건 제안
- 취업 사각지대 해소 등 4건 집중 논의…28건은 서면 검토
- 출산보육, 경제산업·노동, 재난안전 등 전 분야에 걸쳐 의견
- 이용섭 시장 “활발한 소통 창구 돼 광주도약 밑거름 되길 희망
제2차 쓴소리위원회 개최(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제2차 쓴소리위원회 개최(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N광주=이성호 기자] 광주광역시는 24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쓴소리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시정 전반에 대한 시민의 가감없는 쓴소리를 들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7월20일 위원회 출범 이후 위원들이 전체 및 분과별 공유방 등을 통해 나눈 의견을 토대로 제안된 총 32건의 안건 가운데 주요 4건 집중 논의, 28건 서면검토의 형태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먼저 ▲취약가정 아동학대 실태조사와 사전예방 관리대책 수립 ▲취업 활성화 사각지대 해소 ▲학교앞 어린이보호구역 통합버스 정차금지 및 통학버스 블랙박스 이용 주정차 단속 ▲무등산권역 문화관광해설사 및 지질공원 해설 배치방안 등 4건을 제안했다.

이에 시는 취약가정 아동학대 실태조사와 사전예방 관리대책과 관련, e아동행복지원 및 드림스타트사업을 통해 위기아동을 발굴해 대상자별 보호계획 수립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피해아동 보호·관리의 책임성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부의 아동학대 대응 및 보호체계 개편 정책을 적극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취업 활성화 사각지대 해소 건에 대해서는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위해 교통수당 지원, 청년일자리카페 운영, 드림수당 지원 등 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향후 광주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시 미취업 청년에 대한 금융지원정책이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학교앞 어린이보호구역 통합버스 정차금지 및 통학버스 블랙박스 이용 주정차 단속 건은 자치구·교육청·학교와 협의를 거쳐 단속을 강화하고, 주정차 단속에 어린이 통학버스 영상기록장치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무등산권역 해설사 배치와 관련, “지질공원 해설사는 증심사지구와 원효사지구 2곳에서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면서 “자연환경 및 문화관광해설사 교육시 무등산권역 지질 및 지질공원 교육을 추가 실시해 해설사 역량 높이고 지질공원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또 나머지 28건의 제안사항에 대해서는 해당부서 검토를 거쳐 서면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한편 쓴소리위원회가 사전 활동을 통해 이날 제안한 안건은 출산보육‧복지건강분야에서는 ▲취약가정 아동학대 실태조사와 사전예방 관리대책 수립 ▲18세 이하 무상의료 지원 ▲사각지대에 방치된 청소년을 위한 이용형 쉼터 ▲청소년 자립시설 확충과 관심 등이다.

경제산업‧노동‧일자리분야에서는 ▲취업 활성화 사각지대 해소방안 ▲사라진 청년거버넌스 재생 ▲대학생 대상 노동인권 교육 실시 등이 제안됐다.

재난안전‧환경교통‧도시건설분야에서는 ▲학교앞 어린보호구역 정차 금지 ▲홍수피해 재난방지를 위한 하천수로지도 제작 및 시설물 설치 ▲재난 안전문자 접근성 및 알람 정비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문화체육‧민주인권분야에서는 ▲무등산권역 문화관광해설사 및 지질공원해설사 배치방안 ▲광주문화콘텐츠산업 성장 모멘텀 구축 ▲축구전용구장 편의시설 확충 ▲5‧18사적지 14호 주남마을 인근 양민학살지 버스승강장 조형물 이설 등이다.

최태진 부위원장은 “출범 초기인 만큼 아직 위원회 운영에 개선할 점이 많이 있지만, 출범식 이후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등 나름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 필요한 부분은 계속 개선해 나가고, 쓴소리위원회가 광주시정에 쓴소리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도 “쓴소리위원회가 지역현안에 대한 시민들의 입장이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활발한 소통의 창구가 되어 광주 도약의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아울러 쓴소리위원회가 우리시에서 코로나19가 하루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방역 홍보대사의 역할도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