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활사업분야 우수지자체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광주시, 자활사업분야 우수지자체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 이성호 기자
  • 승인 2020.12.02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수 지자체 선정…일자리 확대·참여자 탈수급·자립 지원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N광주=이성호 기자] 광주광역시는 정부의 2020년 자활사업 분야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는다고 2일 밝혔다.

자활사업은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근로기회를 제공하고, 취업기능 습득 지원, 탈수급의 기반이 되는 자산형성지원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스스로 자립 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근로빈곤층의 자립여건 조성과 자활참여자의 취·창업 등 자활역량 제고를 위해 지자체 특화사업 추진과 정책성과를 창출한 지자체를 선정·포상함으로써 자활사업 활성화와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진행했다.

평가항목에는 자활근로 참여 및 취·창업률 등 자활성공율, 희망키움통장 등 자산형성 지원사업 운영실적, 지자체 특화사업 추진실적 등이 포함됐다.

그동안 광주시는 자활사업 활성화를 위해 ‘더 좋은 더 내일 자활지원계획’ 수립, 자활사업 참여자 3000명 확대, 자활참여자의 저축금액에 비례 해 일정금액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620명 발굴을 통한 유지율 67% 달성 등 자활 일자리 확대와 참여자의 탈수급·자립을 적극 지원해왔다.

또 광산구 우산동 행정복지센터와 효령노인복지타운에 자활사업단이 운영하는 카페를 입점시키고, 자활사업단이 하남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도록 지원하는 등 공공기관 입점을 통해 자활 일자리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전국 최초로 자활사업단의 상품을 한곳에 판매하는 전문판매장 ‘북구 THE드림 판매장터’를 개장해 자활생산품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고, 하이트진로 주식회사와 연계한 ‘청년자립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향 시 복지건강국장은 “앞으로도 저소득층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근로능력 있는 수급자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