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완 광산구의원 '광산구 5대 행정혁신 방안' 제안 [ 5분발언 전문포함 ]
김태완 광산구의원 '광산구 5대 행정혁신 방안' 제안 [ 5분발언 전문포함 ]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8.12.2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산구, 주민을 향하는 행정혁신에 앞장서야”
김태완 구의원(더불어민주당, 마선거구)
김태완 구의원(더불어민주당, 마선거구)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광주 광산구의회 김태완(마선거구) 의원은 21일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광산구 행정혁신 5대 방안을 제안했다.

김의원은 "사회혁신은 행정혁신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최고의 인재들이 공직에 진입하고 있는 시대에 맞춰 공무원 개개인의 실력과 사명감을 키우는 일을 우선으로 광산구 구정혁신의 핵심으로 삼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의원은 다양한 행정혁신 모델 구축을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광산구정 행정혁신 엑스포 개최 △공무원의 외부 교육 활성화 △공무원의 외부 출강 적극 권장 △광산구 혁신정책 투어 원스톱 프로그램 개발 △합리적인 공무원 순환보직 개선 등이 그 내용이다.

이와 관련 “행정혁신은 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늘 주민을 향한다”며 “광산구가 혁신시대의 중심에 서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주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행정혁신에 앞장서서 참여하고 응원하며 진행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5분발언 김태완

존경하는 41만 광산구민 여러분! 배홍석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삼호 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수완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태완 의원입니다.

의정활동 6개월, 구정 전반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정치 초보를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신 지역사회 리더들과 주민들, 그리고 혁신적인 공직자들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더 깊게 관찰하고 경청하겠습니다. 주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비판과 견제는 품위 있게, 대안과 실천은 날카롭게, 학습과 연구는 꾸준하게 해 나가겠습니다.

요즘 제가 몰두하고 있는 과제는 사회혁신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는 행정혁신에 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행정혁신은 모든 혁신의 마중물입니다. 행정혁신 없는 사회혁신은 불가능합니다.

행정혁신의 중심에 공무원이 있습니다. 최고의 엘리트들이 뜨거운 경쟁을 뚫고 공직으로 진입하고 있는 시대, 광산 구정혁신 핵심에 공무원의 실력과 사명을 키우는 일을 두어야 합니다. 지난 3월 행안부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법제처는 국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법령을 해석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는 실용지침서가지 발표했습니다. 경남도는 행정혁신 경진대회를 열고 있고, 많은 지자체가 자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며 동참하고 있습니다. 광산구도 다양한 행정혁신 모델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적극행정이 행정혁신입니다.

본 의원의 행정혁신 5대 방안을 제안합니다.

첫째, 광산구정 행정혁신 엑스포를 엽시다. 사회변화상에 대한 밀도있는 탐구와 토론으로 정책집행의 방향 안에 학습문화의 혁신이 스며들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과 부서 간 협업하는 방식도 좋습니다. 최고의 전문가 반열에 있는 공직자들을 발굴해서 실력있는 공무원들이 신명나게 일 하는 조직문화가 필요합니다.

둘째, 공무원들의 외부 교육을 활성화 합시다. 중앙부처와 인재개발원 등 교육에 적극 참여하게 해서, 일상 업무 탓에 중앙부처 흐름에 대한 이해와 선진정책, 외부변화의 다양한 사례로부터 소외되지 않게 특단의 대책이 절실합니다.

셋째, 공무원들의 외부 출강을 적극 권장합시다. 타 지자체와 기관이 무능한 공무원을 초청하지는 않는 법입니다. 모범적인 행정사례 없이 외부출강을 할 수는 없습니다. 유능한 공무원은 그 혁신행정을 당당하게 전국에 전파하는 노력을 해야 마땅합니다. 그것이 곧 실력이자 광산구정의 힘을 키우고 광산구정의 전국화를 의미합니다. 전국적인 스타 공무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광산구를 희망합니다.

넷째, 광산구 혁신정책 투어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국의 지자체와 기관 단체를 초대합시다. 광산구는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기관과 시민들이 찾아오는 도시혁신의 대명사였습니다. 그런데 정작 체계적인 안내나 종합적인 통계와 로드맵도 없이 수동적인 대처였습니다. 찾아오는 정책관광조차 관리가 부실했다는 것입니다. 광산에서 공부하고 식사와 숙박까지 안내하는 원스톱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광산에 다녀가면 광산의 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분명 광산의 경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확신합니다.

다섯째. 합리적인 공무원 순환보직 개선으로 업무 전문성과 지속성을 확보해 나갑시다. 민관협치의 시대입니다. 신뢰는 협력을 부르고 갈등을 줄입니다. 특히 현장부서는 관계형성의 과정과 과정의 민주주의 없이 일을 추진해가기 어렵습니다. 숙의시간이 필요합니다. 인사 때마다 자주성을 잃고 사는 공직자에게 헌신도 성취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본 의원은 반기별로 전체 공직자의 해당업무 근속기간을 점검해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행정에 대한 신뢰가 낮은 나라입니다. 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은 국가적 과제입니다. 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행정 혁신은 한 나라를 바로세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광산구정부터, 광산구 공무원부터 혁신시대의 중심에 서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본 의원의 5대 행정혁신 제안은 단순한 비판이나 비현실적 몽상이 아닙니다. 결단하면 당장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행정혁신은 늘 주민을 향합니다. 주민을 대표하는 의원인 만큼 주민을 향하는 행정혁신을 누구보다 열심히 참여하고 응원하고 점검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