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지구시민대축제 New Humanity Festival 성료
제3회 지구시민대축제 New Humanity Festival 성료
  • 정규석 기자
  • 승인 2023.06.2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인류선언'과 다양한 체험 및 ‘일지핑거씨름대회’도 열려
지구시민대축제 본행사, 지구시민청년단 공연
지구시민대축제 본행사, 지구시민청년단 공연

[광주N광주=정규석기자]지구시민연합(대표 이갑성)과 국학원(원장 권나은)이 공동 개최한 ‘제 3회 지구시민대축제(New humanity Festival)’가 지난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간 충남 천안시 국학원과 한민족역사문화공원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1만 7천여 명이 참여했다.

'지구경영과 공생의 가치'라는 주제로 열린 행사는 지구에 닥친 위기를 극복하고, 인류 대화합과 공생을 기원하는 이번 축제다. 행사에서 지구와 인류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새로운 인식과 태도로 전환하고, 모든 생명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리고자 했다. 전국에서 모인 지구시민은 지구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는 '신인류선언'을 통해 자연치유력을 회복한 건강한 삶, 인간 가치와 인성이 회복된 세상,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지구 미래를 만들자고 다짐 했다. 행사를 제안한 국학원 설립자 이승헌 세계지구시민연합 총재는 “지금 인류는 과학과 고도화된 기술로 물질문명이 극에 달하고, 인간의 이기심과 욕망으로 환경오염과 전쟁, 기후변화 등 삶의 터전인 지구가 심각하게 파괴되고, 공멸 위기에 빠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류 의식이 깨어나야 한다. 나, 내 가족, 내 국가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 모두가 잘 사는 공생의 가치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희망이 있다. 공생의 가치를 실천하는 사람이 신인류이며, 지성의 시대인 호모 사피엔스에서 호모 코이그지스턴스(homo coexistence)로 인류가 도약할 때”라고 말했다.

지구를 위한 명상 체험
지구를 위한 명상 체험

행사는 1부 지구시민 체험 행사와 2부 공식 행사로 나뉘었다. 천신무예예술단과 지구시민청년단이 오프닝 뮤지컬 공연을 선보였다. 주제 영상과 세계지구시민연합 총재의 환영 영상 메시지와 사회 각계각층의 축하 메시지, 지구시민 명상 체험과 신인류 선언문 낭독, 풍류도의 마무리 축하 공연 순으로 이어졌다.

지구시민청년단 야외 공연
지구시민청년단 야외 공연

체험코스와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시민들은 1. 피스 존 ‘지구의 평화를 위하여', 2. 나라사랑 존 ‘좋은 나라 대한민국' 3. 공생 존 ‘너랑 나랑 지구랑' 4. 뉴라이프 존 5. K-스피릿 존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6. 소원성취 존 ‘오복할아버지’를 돌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지구시민 삶을 체험했다. 지구시민라이프 부스에서는 1) 청년그린D와 미래경영청년네트워크가 운영하는 기후시계 챌린지 2)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지구시민 친환경 생활실천 3) 명상캔디 라라쿨라 체험존 4) 지구환경 게임 체험 5) 친환경EM비누, 부채 만들기, 친환경 가루세제 만들기를 체험했다.

지구 환경을 살리기 체험중인 시민
지구 환경을 살리기 체험중인 시민

한편, 17일에는 세계 최초 검지손가락 씨름대회인 ‘제 1회 일지핑거씨름대회’가 열려 화제가 되었다. 총상금 1천만원을 걸고 열린 일지핑거씨름대회는 검지손가락을 링에 걸고 힘을 겨루는 대결로 대한민국의 공생과 화합을 기원하기 하기 위한 대회다.

일지핑거씨름대회
일지핑거씨름대회

이번 축제는 이승헌 총재가 세계 지구시민에게 지난 5월 1일 제안한 ‘신인류 선언문’으로 부터 시작됐다. 지구시민대축제는 신인류 선언의 5가지 조항에 뜻을 함께 하고, ‘공생’을 삶의 가치와 실천양식으로 삼겠다고 서명하고 지구를 살리기 위한 실천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에서도 열리고 있다. 세계지구시민연합은 신인류 서명과 실천 캠페인을 한국,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뉴질랜드, 캐나다 등 17개국에서 진행하고 있고, 인성회복과 지구환경회복을 위한 지구시민교육 및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구야 사랑해, 지구 환경을 위한 체험 부스
지구야 사랑해, 지구 환경을 위한 체험 부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