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교차로에 車 진입하면 ‘LED 표시등 번쩍’
남구, 교차로에 車 진입하면 ‘LED 표시등 번쩍’
  • 이성호 기자
  • 승인 2020.01.3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말 월산동‧주월동에 ‘교차로 알림이’ 설치 예정
차량 감지센서로 위험 안내…사고 예방효과 뛰어나
남구청이 설명한 '교차로 알림이' 예시 사진
남구청이 설명한 '교차로 알림이' 예시 사진

[광주N광주=이성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월산동과 주월동 관내에 ‘교차로 알림이’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교차로 알림이’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차량 진입 시 LED 불빛을 통해 위험 신호를 알려주는 장치로 월산동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이다.

이곳 주민들이 이 사업을 제안한 이유는 노인 인구 등 교통약자의 비중이 높아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남구는 31일 “노인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월산동 덕림중앙길과 주월동 군분로 일원 교차로 2곳에 보행자 안전 확보 및 각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교차로 알림이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남구는 월산동 지역민들의 사업 제안을 수용해 오는 2월말 즈음에 옛 월산시장 인근 사거리에 형성된 덕림중앙길 교차로에 알림이를 설치하고, 이와 비슷한 여건에 놓인 주월동 군분로 일대 교차로 1곳에도 교차로 알림이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교차로 알림이는 학교 주변이나 상가, 주택가 이면도로 등에 형성된 교차로 정중앙에 차량 감지센서를 내장한 LED 표시등을 도로면에 매립, LED 표시등이 차량 전조등을 감지해 색상 변화를 일으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커다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교차로 알림이(2010~2017년) 효과분석에 따르면 이 시스템을 도입한 대구 서구와 경남 창녕, 통영 등지에서는 초창기인 2010년 이후부터 교통사고가 감소했으며, 야간 사고의 경우 사고율이 81%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2015년 서울시에서 내놓은 효과분석 자료에서도 교차로 알림이 설치 전‧후로 교차로 진입구간 차량 속도가 현저히 줄고, LED 불빛이 차량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에게도 영향을 미쳐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광주N광주 reth6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