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재난안전 업무편람 제작...시민 안전서비스 강화
광주시, 재난안전 업무편람 제작...시민 안전서비스 강화
  • 이성호 기자
  • 승인 2021.03.1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7개 재난안전 주요업무 흐름도, 실무 예시 등 업무 노하우 담아
광주시 자연재난 업무편람 (제공=광주광역시)
광주시 재난안전 업무편람 (제공=광주광역시)

[광주N광주=이성호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난안전 담당 공무원의 순환보직에 따른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안전 실무 노하우를 담은 업무편람을 제작했다.

이번 업무편람은 업무 처리요령과 사례 중심으로 실무를 강화해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약식형태의 사무 인계인수 자료를 보완해 ▲안전정책, 자연재난, 사회재난, 특별사법경찰 수사실무 등 4개 분야 ▲시 안전관리계획 수립, 안전신문고 운영, 자연재난(풍수해·대설·한파) 대책, 재난관리기금 운영·관리 등 67건의 주요 재난안전 업무 개념과 단위업무별 업무흐름도, 관련 법령, 현황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재난안전 업무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잠재적 위험요소를 관리하고 신속 대응하기 위해 연속성과 전문성이 필요한 만큼, 업무편람을 통해 신규 담당자 업무 숙지 기간을 줄이고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실질적인 업무 노하우를 전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관련 부서에 업무편람을 배포하고 앞으로 변경된 내용을 보완해 해마다 제작할 계획이다.

문범수 시 시민안전실장은 “업무편람을 통해 재난안전을 맡은 공직자들의 업무 노하우를 전수하고 시민 안전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