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에너지전환사업 시민·전문가 지원단' 발족
광주시, '에너지전환사업 시민·전문가 지원단' 발족
  • 김가현 기자
  • 승인 2021.03.2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학계‧산업계 등 11명 구성…시민 관점에서 정책제안, 전문가 기술적 검토
- ESS발전 규제자유특구 등 에너지 전환 실증사업 3개 대상

[광주N광주=김가현 기자] 광주광역시는 시 전역에 에너지전환 실증사업을 확산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4일 인공지능산업국 회의실에서 시민, 전문가, 학계, 산업계, 공무원 등 11명이 참여하는 ‘에너지전환사업 시민·전문가 지원단’을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에너지전환사업 시민·전문가 지원단’은 광주시가 새로운 전력거래 체계를 마련하고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 중인 3개 실증 사업에 대해 시민 관점에서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 전문가가 기술적 가능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한다.

광주시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태양광 등 분산 자원을 인공지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선진 전력거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ESS) 발전 규제자유특구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블록체인 기반 전기자동차(EV)-신재생 연계 직류전력 거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저장장치(ESS) 발전 규제자유특구’는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저장한 후 전력 수요자와 직거래를 하며, 지난해 11월 첨단과학산업단지 일원 2.5㎢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올해 인프라 구축과 시스템 설계에 들어간다.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 사업’은 아파트 7곳 6240세대가 참여해 전력 수요감축에 참여해 혜택을 받는 그린 요금제를 비롯해 가상발전소 전력거래 서비스,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등 미래형 전력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검증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전기자동차(EV)-신재생 연계 직류전력 거래 사업’은 조선대학교 내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건물, 전기자동차와 거래하고, 이때 생성된 거래정보를 블록체인으로 암호화해 관제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관리하며 전력거래 중계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지원단은 이날 회의에서 각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청취한 후 시민의 입장에서 실증과정에 추가할 사항을 제안하고 전문가와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논의했다.

앞으로 각 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고, 시민과 전문가들이 사업 추진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시민·전문가 지원단을 통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형태로 연구결과를 사업화하고 이 과정에서 에너지 자립을 조기에 실현하는 한편, 시 전역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대폭 확대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는 2045년까지 에너지자립 달성이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인공지능과 연계한 에너지전환 실증사업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며 “시민·전문가 지원단을 통해 실증연구 결과를 시민생활 밀착형으로 사업화하고 에너지 자립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