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집 광주시의원, "광주시 명예시민제도 관행적 운영, 제도 개선 시급"
김용집 광주시의원, "광주시 명예시민제도 관행적 운영, 제도 개선 시급"
  • 양경민 기자
  • 승인 2019.11.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집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1)
김용집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1)

[광주N광주=양경민 기자] 광주시정에 공로가 많은 내·외국인에게 수여하는 명예시민 선정과 운영이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용집 의원(민주, 남구1)은 14일 혁신정책관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정의 각 분야에서 시의 위상을 높이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명예시민·명예시장 제도가 광주소재 주요 기관장 등 사회특정계층에 집중되고 있고 일반인은 극소수에 불과해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발굴 노력과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2010년 이후 명예시민에 선정된 사람은 47명으로 외국인 9명, 내국인 38명이다.

내국인 38명 중 34명이 지방법원장, 고등법원장, 지검장, 한전사장, 국회의원 등 기관장급 인물이며 일반인은 고은(시인), 최환(5·18특별수사본부장), 신찬훈(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장), 류종수(UN재단 상임고문) 등 4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명예시민으로 선정되면 명예시민증 발급과 시민의 날 행사 초청 및 축전 발송 등 예우와 혜택이 주어지지만 선정이후 광주에 초청한 경우는 고(故) 힌츠페터(외신기자) 추모행사시 유가족 초청과, 조환익(한전 사장) 특별강연회 등 2건에 불과해 사후관리와 예우가 형식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명예시민 중 국제적,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이 있어 선정 취소가 필요하고 명예시민 선정 절차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추천받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위원을 포함한 별도의 선정위원회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일반 국민들 중에서 광주발전과 광주정신 홍보에 기여하신 많은 분들이 있는데 이들을 명예시민으로 선정하고 인적 네트워크로 삼아야 한다”며 “명예시민은 민주인권평화도시 광주의 상징으로 사후관리 및 예우를 강화해 이 분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N광주 noljagwangju@gmail.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