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 장애인 복지관,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광주광역시 서구 장애인 복지관,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 정규석 기자
  • 승인 2021.03.22 18: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환경오염 예방, 폐기물 감량, 전통시장 지원, 발달장애인의 직무교육 등 1석 4조 효과
- 재활용 아이스팩은 양동시장 등 필요한 곳에 공급 예정

[광주N광주=정규석 기자] 광주광역시서구장애인복지관(관장 이대만)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인터넷 쇼핑 증가 등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을 3월부터 추진한다.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는 ‘아이스팩’은 미세플라스틱(고흡수성 폴리머)이 함유되어 불에 잘 타지 않고 자연분해에도 500년 이상 소요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생산된 아이스팩은 2억 6000만 개로 80%는 종량제봉투에 버려지는 일반쓰레기로, 15% 정도는 하수구에 버려지며 5% 정도만 재사용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스 팩은 수질 및 토양 환경오염, 일반생활 쓰레기 증가 등을 유발한다.

이번 서구장애인복지관의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은 환경오염 예방, 폐기물 감량, 전통시장 지원, 발달장애인의 직무교육 등 1석 4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활용 처리 과정은 복지관 내에 별도로 마련한 ‘아이스팩 재활용 세척소’에 아이스팩 재활용 초음파 세척기를 ‘광주서구의회 전승일 의원’ 지원으로 설치했다.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은 ‘서구청 청소행정과’ 지원으로 서구지역 아파트 내 12곳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하고, 아이스팩을 수거한 뒤 서구장애인복지관 내 아이스팩 재활용 세척소에서 직무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이 분류·세척·건조 등을 한다. 이렇게 처리 된 재활용 아이스팩은 ‘양동시장’ 등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광주권 전통시장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서구장애인복지관 관계자는 “고흡수성 폴리머 함유 아이스팩만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고, 터지거나 재사용이 어려운 아이스팩은 생활쓰레기(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여 주길 바란다”면서 “아이스팩 겉 표면의 내용물 표시를 보고, 물 100%인 친환경 아이스팩은 내용물을 비운 후, 생활 쓰레기로 배출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거주지 인근에 아이스팩 수거함이 없는 경우 서구장애인복지관(광주광역시 서구 경열로 127) 내 세척소를 방문해 수거 가능하다. 서구청에서는 사업 운영 성과에 따라 아이스팩 수거함을 서구지역 내 추가 설치하는 등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본 지원사업과 관련한 사항은 광주광역시서구장애인복지관(062-710-3020)로 문의하면 된다.

 

아이스팩 재활용사업 기념 촬영
아이스팩 재활용사업 기념 촬영
아이스팩 재활용을 위한 처리작업
아이스팩 재활용을 위한 처리작업
아이스팩 재활용을 위한 처리작업
아이스팩 재활용을 위한 처리작업
재활용 처리가 끝난 아이스팩
재활용 처리가 끝난 아이스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지정 2021-12-18 09:38:37
아이스팩세척일하고십어요